친절한 잔소리꾼

[영양]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 낙타의 혹에서 찾은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 본문

운동영양

[영양]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 낙타의 혹에서 찾은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

친절한 잔소리꾼 2023. 10. 23. 23:09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낙타의 혹에 그 답이 있다.

 
사막에는 먹을 것도 마실 것도 없다. 그러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명체가 몇이나 될까? 낙타는 사막에서 생활하는 대표적인 동물이다. 낙타는 어떻게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보름 넘게 사막에서 이동할 수 있을까? 나는 낙타를 보고 다이어트의 해답을 얻었다.
 

낙타는 어떻게 사막에서 살 수 있을까?

 

낙타의 혹에 들은 그것

낙타의 특징은 등에 있는 혹이다. 낙타의 혹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낙타의 혹 안에는 물이 들어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놀랍게도 그 속에는 지방이 있다. 왜?!
 

낙타는 혹에서 에너지와 수분을 얻는다

 
낙타는 이 지방으로 된 혹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수분을 얻는다. 이것이 낙타가 사막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생존의 비법이다.
이러한 동물들의 생존 법칙은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에서도 볼 수 있다. 겨울에는 먹을 것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동물들은 긴 겨울잠을 잔다. 긴 겨울잠을 자는 동안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일부러 지방을 축적한다. 이 또한 지방으로부터 에너지와 수분을 얻기 위함이다.
 
 

짜게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짜게 먹으면 건강에 안 좋다는 이야기는 익히 알고 있다. 하지만 짜게 먹는 습관 때문에 살이 찔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우리가 짠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혈액의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생존을 위해' 자체적으로 수분을 만들어내려고 할 것이다. 마치 동물들이 지방에서 수분을 얻는 것처럼!
그렇다. 우리 몸의 혈중 염분 농도가 높아지면 우리 몸은 지방을 더 저장하려고 한다.
 

짜게 먹는 습관이 살찌는 체질을 만든다

 

중요한 것은 비율

다행인 점은 우리를 살찌게 하는 것은 소금 그 자체가 아니라 혈중 염분의 농도다. 소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하지만 음식을 짜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습관이 반복되면 우리 몸은 지방을 끊임없이 축적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하루 1.5~2리터의 수분 섭취를 권장한다)
여기서 물은 말 그대로 물이지 커피, 녹차, 음료 등으로 대체할 수 없다. 
 

수분 충전으로 살이 찌지 않는 몸 만들기

 
물만 잘 마셔도 살이 찌지 않는 몸을 가질 수 있다. 이 정도는 해볼 만하지 않은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