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잔소리꾼

[영양] 과자, 가공식품 상상 이상의 해로움에 대하여 본문

운동영양

[영양] 과자, 가공식품 상상 이상의 해로움에 대하여

친절한 잔소리꾼 2023. 11. 18. 23:59

제가 어렸을 때 제일 좋아했던 과자는 후렌치파이였습니다. 겹겹이 얇은 페이스츄리에 달콤한 딸기잼과 사과잼이 들어 있는 후렌치파이는 부스러기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항상 무릎에 쟁반을 받치고 먹어야 했습니다.

얼마 전 마트에 갔더니 후렌치파이를 팔고 있어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얼마나 맛있는지 알지만 지금은 과자를 사지 않는 이유는 과자에 해로운 성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최근 후렌치파이의 영양성분표입니다. 탄수화물이 몇 그램이며 총칼로리가 얼마인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맛있는 과자 안에 어떤 성분들이 들어있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과자에 들어있는 다양한 식품첨가물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후렌치파이 안에는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이란?

품첨가물이란 "식품을 제조, 가공, 조리, 보존하는 과정에서 감미, 착색, 표백 또는 산화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식품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판매하는 음식이 소비자들에게 더 맛있게, 더 맛있게 보이게 하고, 더 오랫동안 보관해 판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물질입니다.

식품첨가물의 종류

주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에는 보존료, 산도조절제, 산화방지제, 표백제, 착색제, 유화제, 안정제, 피막제 등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의 부작용

이런 식품첨가물의 부작용으로는 중추신경마비, 간경화, 암 유발, 소화기 및 콩팥 장애, 위점막 자극, 기관지염, 천식, 피부염, 충치와 소화불량 등이 알려져 있는데요. 오랜 기간 이런 식품첨가물을 섭취했을 때 나티나는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 그 위험성이 더 큽니다.

식품첨가물, 상상 이상의 해로움

단순하게 과자를 먹으면 밥맛이 떨어지고, 살이 찌는 것 이상으로 과자는 우리 몸에 해롭습니다.

식품첨가물과 같은 화학 물질에 대한 내성이 없는 아이들이 과자를 먹으면 어떨까요? 소아비만, 아토피, 비염, ADHD 등 어떠한 부작용이 우리 아이들에게 나타날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식품 회사들이 이런 건강에 해로운 식품들을 만들어 판매하는 이유는 단 하나. 이윤 추구입니다.

그들이 우리 소비자들의 건강을 걱정하며 이런 식품들을 만들었을까요? 그들은 어떻게 하면 더 원가를 절감해서 판매 수익을 높일 수 있을지, 보존 기간을 더 길게 해서 대량 생산, 유통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그리고 슬프게도 그런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는 이런 가공식품의 맛에 중독되어 건강한 음식들을 멀리하고 더 자극적인 식품들을 찾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좋아하는 과자의 성분표를 살펴보세요. 읽기도 힘든 성분들이 많을수록 많이 가공되고, 건강에 해롭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자를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없습니다. 당장은 힘들더라도 조금씩 과자를 끊어보세요. 오늘보다 내일은 더 건강한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