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잔소리꾼

[책] 글루코스 혁명 꿀팁 7 : 식사를 하기 전에 식초를 먹어라(혈당스파이크 예방하기) 본문

운동영양

[책] 글루코스 혁명 꿀팁 7 : 식사를 하기 전에 식초를 먹어라(혈당스파이크 예방하기)

친절한 잔소리꾼 2024. 1. 14. 20:14

책 글루코스 혁명은 좋아하는 음식을 즐기면서 과학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음식을 올바른 순서대로 먹어라
2. 모든 식사를 녹색으로 시작하라
3. 칼로리 계산을 멈춰라
4. 아침 식후 혈당 곡선을 완만하게 만들어라
5. 원하는 종류의 설탕을 먹어라. 다 같은 설탕이다
6. 달달한 간식보다 디저트를 먹어라
7. 식사를 하기 전에 식초를 먹어라
8. 식사가 끝나면 움직여라
9. 간식을 먹어야 하겠다면, 덜 달게 먹어라
10. 당신의 탄수화물에 옷을 입혀라

 
 
 

저는 현재 당뇨병 전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혈당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당뇨병 환자가 될 수도 있고, 정상 혈당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책 글루코스 혁명을 읽고 책에 나온 10가지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7번째 꿀팁 "식사를 하기 전에 식초를 먹어라"에 대하여 그 이유와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글은 책의 내용을 참고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책을 확인하세요!)

 

 

식사 전 식초 섭취 효과

 

많은 물과 식초 1큰술을 음식을 먹기 몇 분 전에 마시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고, 혈당 곡선이 완만해집니다.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줄어들고, 배고픔이 조절되고, 더 많은 지방이 연소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방법은 굉장히 저렴합니다.
(만원도 안 되는 돈으로 1L 짜리 사과식초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식초가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는 원리

 

우리가 먹은 빵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알파-아밀레이스'라는 효소가 작용합니다.


그런데 과학자들은 식초에 있는 아세트산이 이 알파-아밀레이스의 작용을 임시적으로 비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포도당이 체내로 방출되는 속도를 늦추고, 근육이 포도당을 받아들이는 속도를 높입니다.
다시 말해 혈액 속에 떠다니는 당을 제거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합니다.
 
 
또 아세트산은 우리 몸이 지방을 잘 연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식초 섭취 방법

 
 

초콜렛이나 쿠키와 같은 간식을 먹기 전. 혈당스파이크가 걱정되는 식사를 하기 전 식초 1큰술을 물에 타서 먹습니다.
 
 
식사 20분 전, 식사 중간, 식사 후 20분 이내라면 언제든 좋습니다. 그렇다고 식초만 믿고 나쁜 음식을 아무렇게나 먹어서는 안 됩니다. 

 
 

식초 섭취 시 주의할 점

 
 

Q. 어떤 식초를 먹어야 할까요?
A. 시중에는 다양한 식초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어떤 식초를 물에 희석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식초의 산도가 5%인 식초를 권장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식초의 강한 산도가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사과식초

 
 
Q. 젤리 형태의 식초나 홍초, 미초는 어떤가요?
A. 젤리에는 1개당 약 1그램의 설탕이 들어 있어 오히려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홍초나 미초에도 올리고당, 말티톨시럽과 같은 당이 들어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제품 뒷 면의 영양정보와 원재료명을 꼭 확인하세요)
 

당분이 첨가된 미초와 홍초

 
 
책 글루코스 혁명에서 이야기하는 핵심은 하루 중 혈당 그래프를 완만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모든 식사에서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가장 좋겠지만 때로는 맛있는 음식을 먹게 되는데요. 이때 식초 1~2큰술을 물에 타 먹거나 음식에 식초를 추가하시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