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잔소리꾼

만보 걷기의 마법같은 효과: 다이어트와 혈당 조절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본문

운동영양

만보 걷기의 마법같은 효과: 다이어트와 혈당 조절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친절한 잔소리꾼 2024. 1. 4. 23:29

2020년부터 연평균 만보 걷기에 도전해 4년 만인 2023년에 연평균 만보를 달성했습니다.
매년 아쉽게 목표 달성에 실패했던 터라 목표를 꾸준히 만보를 걸었다는 것 그 자체로 기쁘지만 일 년간 걷기 운동을 통해 걷기 운동의 마법과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언제 걷는 것이 좋을까?
연평균 만보를 달성하기 위해 저는 출근, 퇴근길 그리고 점심시간에 꾸준히 걸었습니다.

하루 중 언제 걷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살을 빼기 위해서는 공복에 걷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중 언제 걷는 것이 좋을까요?


음식을 먹은 뒤 3시간 후 또는 식사를 하기 전에 걷기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은 혈당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체지방을 에너지로 더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께는 공복 걷기 운동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저혈당으로 인한 쇼크인데요. 혈당이 낮은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혈당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혈당조절 장애가 있는 분께서는 혈당이 어느 정도 올라가 있는 식후 1시간 뒤에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요즘도 점심시간에 직장 동료들과 가벼운 산책을 하는데요. 밥을 먹고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하면 소화에도 도움이 되지만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식사 후 걷기는 혈당 상승을 예방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 여름, 선선한 가을이 되면 걷기에 아주 좋은 계절입니다. 걷기 운동은 아무런 도구도 필요하지 않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모두가 만보 걷기를 목표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로 설정해 보세요.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걸을 때 다양한 것을 보고, 느끼고,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중에는 떠오르지 않던 신선한 생각들이 많이 떠오르는 것은 덤입니다!

반응형